일본대학 진학을 목표로 동경갤럭시일본어학교에 다녔던 조ㅇㅇ 학생은 무사히 일본 명문 대학 아오야마가쿠인대학 경영학부에 합격하여 지금은 대학 생활을 만끽하고 있습니다. 긴 시간 동안 고민하고 일본 유학을 선택한 조○○ 학생의 진솔한 이야기 함께 살펴보도록 해요.
1. 일본에서 대학 진학을 준비하기로 한 이유가 따로 있나요?
JLPT N4급 정도 실력을 갖춘 상태에서 일본 유학을 결심했습니다. 한국에서 공부하는 방법도 있었지만 그렇게 되면 학원 내에서만 일본어를 쓸 수 있겠다고 판단했어요. 일본에서 공부하면 24시간 내내 일본어를 사용할 수 있고 언어는 그 나라에서 배우는 편이 훨씬 효율적이라고 봤고 또 평소에 테마파크에 관심이 많았기 때문에 디즈니랜드가 있는 도쿄가 매력적으로 다가왔습니다. 그래서 일본에서의 유학을 준비했습니다.
2. 동경갤럭시일본어학교에서 공부하며 좋았던 점은 무엇이었는지 궁금합니다.
대학 진학을 위해 선생님 한 분이 아니라 여러 선생님들로부터 지도를 받았던 점입니다. 동경갤럭시일본어학교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또 대학에 다니면서 동경갤럭시가 참 좋았다고 느낀 것도 여러 개 있습니다. 다른 일본어학교에 다녔던 친구들을 보니, 작문 쓰기, 듣기 교육 방법이나 대학 진학 후 활용할 수 있는 공부 기술에 대해 모르고 있었지만 저는 동경갤럭시에서 이러한 것들을 자세히 배워뒀기 때문에 대학에서 잘 활용하고 있습니다.
동경갤럭시 졸업 직전, 1월부터 3월까지 예비 대학 신입생을 위한 아카데믹일본어클래스가 지금 큰 도움이 되고 있어요. 덕분에 교수님께 좋은 평가도 여러 번 받았고요.
3. ‘이런 마음가짐 혹은 이런 방법으로 수험 준비를 하면 꼭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다’라는 본인만의 방식이 있을까요?
많은 수험생들이 처음에는 큰 목표를 잡고 공부를 시작하지만 시험일이 다가올수록 목표를 낮추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일본대학 수험 준비는 한국보다 난이도가 낮은 편입니다. 너무 조바심을 갖지 말고 편안하게 마음가짐으로 공부하는 게 정말 중요합니다. 그래야 면접 때도 차분하게 임할 수 있고 좋은 결과를 받게 될 겁니다.
4. 한국에는 본인의 나이가 너무 많은 것 같다는 이유로 일본유학을 망설이는 학생이 적지 않습니다. 이들에게 해주고 싶은 이야기가 있을까요?
(이런 고민을 하는 학생들의 연령대는 21살~25살,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시간이 흐른 경우)
나이가 어린 편이 유리할 수는 있겠지만… 한국에서 공부하며 나 스스로 미래가 안 보인다는 생각이 든다면 차라리 빨리 포기하고 일본에 와서 진학 준비를 하는 편이 현명한 방법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제가 아는 대학 신입생 중에는 25, 26살도 있어요. 일본은 한국과는 달리 살아가는데 있어 나이가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나이에 대한 문화가 달라요.
5. 조○○ 학생이 생각하는 일본대학의 메리트는 무엇입니까?
단점을 먼저 말하자면 한국 대학에 비해 일본 대학은 친구를 사귀기 좀 어렵다는 느낌을 받긴 했어요. 그래도 수업은 한국에 비해 훨씬 참여도가 높습니다. 제가 다니는 아오야마가쿠인대학의 경우 학생이 직접 참여할 수 있거나 기업에서 이런저런 후원을 받아 좀 더 현실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기회가 많다고 생각합니다.
6. 마지막으로 일본대학 진학을 생각하는 모두에게 한 마디 부탁드려요.
아무런 목표 없이 유학을 오는 건 좋지 않습니다. 일본대학에 들어갈 때 자기 자신만의 지망이유서도 필요한데, 목표가 없으면 이걸 작성할 수도 없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의지도 약해집니다. 왜 일본유학을 하고 싶은지 확실히 목표를 정한 후에 일본에 오시기 바랍니다.
동경갤럭시일본어학교 아카데믹일본어클래스가 현재 대학 생활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니 정말 기뻐요. 후배들을 위해 좋은 이야기 들려주어 감사합니다. 일본에서의 대학생활 더욱 즐겁고 알차게 보내길 바랄게요. 지금까지 늘 성실하게 생활해온 조○○ 님의 몇 년 후 모습도 벌써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