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의 회사 생활을 마무리하고 일본유학을 통해 새로운 도전을 시작한 졸업생의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동경갤럭시일본어학교에서 일본어를 기초부터 탄탄히 배워온 졸업생 신○○ 님.일본 유학을 준비할 당시에 세워두었던 일본취업이란 목표를 당당히 이뤄냈어요! 일본어와 일본 문화를 배웠던 지난 시간들을 앞으로 가치있게 활용하게 될 신○○ 님께 IT 개발자로 거듭난 일본유학의 과정과 이에 관련된 후기를 요청했습니다.
일본취업을 축하드려요.취업을 할 수 있었던 비결이 있을까요?
운 좋게 취업이 된 타입이라고 생각합니다. 취업난이 극심한 한국에서 이력서 작성 및 면접을 많이 해보았던 경험이 일본에서도 도움이 되었고, 대기업에 지원했던 것이 아니었기 때문에 경쟁률 면에서도 그나마 유리한 편이었다고 생각해요. 또 여러 직종의 회사에 되는대로 이력서를 넣지 않고, IT기업만 노렸기 때문에 이력서 작성 및 면접 준비에 있어서 여러 가지 시간적 에너지 낭비를 줄일 수 있었습니다.
동경갤럭시 일본어학교에 입학한 계기가 궁금합니다.
한국에서의 회사 생활에 염증을 느끼고 도피하듯이 해외유학처를 찾았습니다. 친구가 동경갤럭시 졸업 후 일본의 대학에서 대학 생활을 하고 있었기 때문에 친구의 추천을 받아서 동경갤럭시일본어학교 서울사무소에 가서 상담 후 바로 입학을 결정했습니다. 다른 곳은 찾아가지 않았어요. 당시 회사 일이 바빠서 다른 데 상담 갈 시간이 없었던 이유도 있지만 상담해 주셨을 때 신뢰가 간다는 느낌을 받았기 때문에 고민하지 않고 결정했습니다.
동경갤럭시 일본어학교에서 유익했던 수업은 무엇이었나요?
경어 수업입니다. 평소에 경어를 딱히 사용할 일이 없었기 때문에 입에 붙지 않았는데 경어 수업을 들은 덕분에 어려운 경어에 조금이나마 친숙해질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동경갤럭시 선생님들 중 오랫동안 기억에 남을 듯한 분이 있을까요?
사시다 선생님입니다. 담임 선생님이셨는데 학생들이 매우 좋아하고 따르는 선생님이셨어요. 사실 주 5일 매일 수업 준비를 하고 수업을 하시다 보면 지칠 때가 분명 있으실 텐데 항상 밝은 모습으로 충실히 수업에 임하셨고, 학생들과의 소통 때도 선생님 특유의 자연스러운 유머러스함이 묻어나서 좋았습니다.
비즈니스 일본어 수업에서 하는 활동 중 유익하다고 느꼈던 부분에 대해 들려주세요.
저는 어떤 활동이 유익했다기보다는 그냥 교과서 진도에 맞추는 기본 수업이 가장 좋았던 것 같습니다. 회사에 입사했을 때 자기소개를 하는 것부터 전화를 받을 때, 전화를 걸 때, 컴플레인이 들어왔을 때 등등 회사 생활 내 ‘일상’에서 부딪힐 수 있는 상황들에 어울리는 일본어를 배우며, 적절한 대응을 이미지 트레이닝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작문 수업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일본에서 이메일을 주고받을 때 쓰는 문어체와 경어, 특유의 포맷에 익숙해질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수업 때 배운 것을 응용해서 내정 받은 회사 담당자와 메일로 연락을 주고받을 때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아직 한국에서 일본취업을 고민 중인 분들에게 해주고 싶은 이야기가 있을까요?
단정 지어서 한국보다 일본에서의 취업이 쉽다, 회사 생활이 좋다고는 이야기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장단점이 분명히 있고, 개개인에 맞고 안 맞고 하는 부분이 워낙 제각각이기 때문입니다. 급료적인 부분에서도 요즘은 차이가 크게 없고 오히려 저는 한국에서보다 적은 월급을 받고 일할 예정이기 때문에요…. 그냥 저처럼 큰 대의(?) 없이, 일생에 제2외국어를 하나 배워 놓고 싶고 그것이 외국에서의 취업과 연결이 되면 좋고, 아니어도 뭐 어쩔 수 없으니 괜찮다고 생각하도록 스스로 노력하며(?) 외국어 하나 배운 것, 외국에서의 생활을 주체적으로 해본 것에 의의를 두되, 그래도 기본적인 성실함과 적극성, 예의를 갖추신 분이라면 일본에서의 취업 도전을 추천합니다.
제가 느낀 점은 일본은 대기업부터 중소기업까지 정말 많은 회사가 있고 생각보다 열려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제가 탑급 기업에 들어간 것도 아니고, 회사 내부에까지 아직 들어가 보지 못해서 디테일한 것은 알지 못하지만 확실히 진입 허들은 한국보다 낮다는 것입니다. 한국에서 대학교를 졸업했고,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한 문과생이자 IT 쪽 경력이 전혀 없는 제가 IT기업에서 교육받아 가며 개발자로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은 것만을 보아도 그렇다고 생각합니다.
비즈니스일본어클래스 수업을 듣고 일본취업을 준비하려는 동갱갤럭시 후배들에게 조언 한 마디 부탁드려요.
특히 IT기업 쪽 생각을 하고 계신 분, 일본의 대기업・중견기업에 취직하고 싶으신 분은 SPI 공부를 미리미리 조금씩 해 놓으시길 바랍니다. 한국에서 기업 인적성 테스트 공부를 해보신 분이라면 수학 같은 경우는 한국에서의 문제들 보다 쉽기 때문에 무리가 없습니다만 일본어 문제, 일본 문화 및 역사에 대한 문제는 미리 공부를 해놓지 않으면 전혀 모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는 몇 번 도전하다가 채용 전형에 SPI 시험이 없는 회사를 고르게 되었고, 결국 내정까지 받아서 다행입니다만 그래도 제가 SPI 준비가 되어있었다면 구직자 입장에서 좀 더 우위에 설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여러 목적으로 일본유학을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는 글이라 생각합니다. 취업 비자 취득 등으로 바쁜 생활을 보내고 있는 와중임에도 불구하고 정성껏 후기에 응해준 신○○ 님께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신○○ 님의 열정과 끈기, 성실함을 잘 알기에 IT 개발자로서의 새로운 삶도 잘 헤쳐나가리라 믿어요.일본취업 진심으로 축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