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경갤럭시일본어학교를 졸업하고 메이지대학 상학부에 입학하여 현재 4학년에 재학 중인 장ㅇㅇ 선배로부터 반가운 소식을 들었습니다. 입사하고 싶었던 기업에 내정을 받았다는 소식이었답니다.
매년 동경갤럭시 재학생들이 메이지대학 캠퍼스를 방문할 때마다 후배들을 알뜰살뜰하게 챙겨주는 진심으로 고마운 선배였기에 소식에 대한 기쁨이 남달랐지요.
이번 기회에 동경갤럭시일본어학교 후배들을 위한 인터뷰를 요청했습니다.
일본대학 수험준비부터 무사히 메이지대학 생활을 보내기까지의 긴 시간 동안 참 많은 노력을 해 온 장○○ 선배의 귀한 경험이 담긴 이야기를 지금부터 펼쳐볼게요.
1. 어느새 4학년이 되었는데요. 외국인 유학생으로서 분명 힘든 점도 있었을텐데 무사히 일본대학 생활을 보낼 수 있었던 비결이 궁금합니다.
저는 2가지를 결심하고 대학 생활을 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첫 번째는 일단 주변 일본인 친구들이 어떻게 하는지 재빨리 파악했습니다.
알아보니, 주로 일본 대학생들은 서클, 아르바이트, 제미를 중심으로 생활하더라고요. 저도 관심 있는 분야의 서클을 가입하고, 아르바이트를 시작했고, 상학부에 어떤 제미가 있으며 내가 공부하고 싶은 것은 무엇인지 찾기 시작했어요.
‘모든 행동에는 목적이 있어야 하며 그 목적에 대하여 행한 나의 행동에 따른 결과에 납득할 것’ 이것이 첫 수업 후 다시 한 번 생각한 저의 대학생활 목표였습니다.
결과적으로 뒤돌아보면 서클, 아르바이트, 제미 모두 제가 하고 싶은 걸 했어요. ^^
두 번째는, 나이를 생각하지 말 것. 나도 동갑! 현역 학생들도 있지만 입학하는 동기들과 두 세 살 많게는 8살까지 차이가 나는 유학생들도 있어요.
가끔 나이도 어린 것들이…하면서 생각하는 주변 학생들도 봤는데 그런 건 버리고..!! 나도 동기들이랑 동갑이다! 라는 생각을 갖고 생활하면 그때부터 친구로 보이고, 뭔가 벽도 허물어지고 무엇보다 의지할 선배들이 생겨요!!
일본에서 나이는 정말 숫자에 불과하니 좋게 좋게 생각해요 ㅋㅋ 젊어지고 좋잖아요.
* 제미:
세미나의 독일식 발음 ‘제미나르’의 약자. 일본대학의 교육 방법 중 하나로 소수의 학생이 모여 교수의 지도 하에 각자 관심이 있는 테마를 연구하여 발표 및 토론을 함. 인기 있는 제미는 경쟁률이 높아 희망하는 대로 들어가지 못할 경우도 있음.
2. 일본대학에서의 학업을 잘 수행하기 위해 대학 입학 전, 꼭 길러두었으면 하는 능력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한 가지 놓친 게 있다면, 일본대학을 붙었다는 자신감에 빠져, 이 정도 일본어면 되겠지 하는 자만감? 저만 그런가요ㅎㅎ 붙었어도 일본어 공부는 꾸준히 해야 해요.
될 수 있다면 소설 등 글밥이 많은 것을 읽어, 어휘도 늘리고 읽는 속도를 빠르게 하는 게 좋아요. 그러면 과제라든가, 수업 때나 시험기간에 주변 일본인 학생들처럼 읽을 수 있어요.
저는 잠깐 자만감에 빠져 소홀히 해서 1학년 전기 때 정말 힘들었습니다. ㅋㅋㅋㅋ
3. 동경갤럭시일본어학교에서 배운 것 중 실제 일본대학 생활에 도움이 되었던 것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면접대책 수업에서의 면접 연습과 1월부터 3월 졸업 전까지 하는 아카데믹일본어클래스 수업 내용입니다. 정말 일본대학에 붙고 나면 다들.. ㅋㅋ 학교생활에 소홀해져요.
그런데 이때 동경갤럭시일본어학교에서 정말 대단한 걸 해줘요. ㅋㅋㅋ 레포트 쓰기, 논문 쓰기, 학교 수업 필기하기 등을 아카데믹일본어클래스에서 다룹니다.
3학년 때 논문 대회에 참가 했었어요. 당시 논문이 무엇인지 어떻게야 하나 계속 생각하다가 어학교 때 배운 게 생각나서 (버리지 않고 다 가지고 있답니다..ㅋㅋ) 다시 펼쳐보니 레포트와 논문의 차이점, 쓰는 방법 등 당시 수업 때 했던 내용이 있더라고요. 조금 후회했어요 ㅋㅋ 놀지 말고 배워놓을걸!! 하고 말입니다.
면접은 특별진학클래스 학생이라면 필수로 들어야 하는 수업인데요. 반 친구들 앞에서 선생님과 공개적으로 면접 연습을 하는 것입니다.
이때 노하우라든가 하던 방식 그대로 취업 활동 때 친구들과 함께 연습했었어요.
4. 대학생활을 하며 만든 추억 중 값지게 여겨지는 것에 대해 들려주세요.
정말 많은데요. 메이지대학 상학부는 2학년 때부터 제미 활동을 시작해요.
1학년 때 저희 반 친구들이 모두 원하는 제미에 합격해서 게시판 앞에서 다 같이 방방 뛰었던 기억, 서클에서 대회 나가서 춤 공연한 것, 또 다른 서클에서는 학교 이벤트를 기획하는데 첫 기획이 성공적으로 끝났을 때, 첫 제미 발표, 매 학년 학기말 시험이 끝나고 열리는 종강파티. 두 달에 한 번씩 저의 추천 한국 음식 먹으러 가는 모임이 생긴 것. 제미 합숙, 서클 합숙, 중간중간 친구들과의 여행, 정기적으로 주최하는 학교 이벤트, 논문 발표 등 너무 많습니다.
5. 일본취업에 성공할 수 있었던 노하우가 궁금합니다.
일본유학 생활에서 얻은 일본 사회의 이해와 정보력을 들 수 있겠습니다.
일본 사회 이해라면, 아르바이트와 서클 활동으로 일본의 비즈니스 과정을 파악하고 이해했어요.
그리고 정보력은 일본대학 재적이라면, 외국인 채용이 아닌 일본인과 같은 채용입니다.
그래서 저도 주변 친구들이 어떻게 하는지, 위 선배들이 어떻게 하는지 물어보고 일 년 먼저 시작했어요.
대체로 일본대학생은 4학년이 되는 해 3월 1일부터 일본 기업에 이력서를 내는 등 본격적인 취업활동을 개시할 수 있는 조건이 주어집니다.
그럼 대부분의 친구들이 3학년 여름방학부터 취업 준비를 시작해요.
저는 외국인이고 일본취업이 어떤지 모르므로 다들 시작하는 때에 같이 하면 늦을 것 같아 2학년 여름방학부터 준비했습니다.
인턴십을 찾고 참가하고, 선배들에게 물어보고 학교에서 정보를 얻어 가면서요.
(메이지는 취업에 강한 학교입니다. 조사에서도 1위 했어요!!)
한국취업은 어떤지 모르겠는데 현재 끝내고 나서 뒤돌아보면 일본은 회사와 나의 매칭을 보는 느낌을 많이 받았어요. 내가 어떤 사람이고 어떤 인생을 살아왔으며 어떤 생각을 갖고 있는지 등을 평가받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이런 건 인턴 면접에서도 느낄 수 있습니다. (한국과 인턴십 개념이 달라요!)
그래서 제가 파악한 것은 자기분석이 굉장히 중요하다는 것, 내가 누군지, 어떤 사람인지 무언가를 했다면 그걸 한 이유와 결과가 무엇이었는가와 기업 분석 등에 초점을 맞춰 준비했습니다.
이건 지금 후배들에게도 조언해주는 내용이에요. 본격적으로 취업활동을 할 수 있는 시기부터 시작하면 조금 늦어요.
그전 3학년 여름방학과 겨울방학 때 이뤄지는 인턴십에 참가하고 파악해두면 따로 인턴십 참가자 전용 선고가 시작되는데 그만큼 내정을 빨리 받을 수 있죠.
면접을 볼 수 있는 날이 6월 1일부터인데 저를 포함한 주위 친구들 중 내정 받은 친구들을 보면 인턴십에 참가한 이들이 많아요.
그만큼 빠르고 내정을 빨리 줍니다. 인턴십 때 한 번 봤던 사람이니까요. 유학생 친구들이라면 일 년 더 먼저 시작하세요.
6. 메이지대학을 졸업하기 전까지 무엇을 할 계획인가요?
취업 활동하면서 의외로 제가 시야가 좁다는 걸 많이 느껴 여행을 할 계획입니다.
세계 이곳저곳을 보면서 시야도 넓히고 생각도 하고 싶어요. 대학 선배와 친구들이 있는 곳을 중심으로 해외여행을 다닐 계획입니다.
7. 일본 대학 유학을 고민 중인 한국의 학생들에게 조언 한 마디 부탁합니다.
일본유학의 목표와 목적을 확실히 해두세요.
8. 동경갤럭시일본어학교 특별진학클래스에서 명문대학 진학을 위해 일본유학 중인 후배들에게도 조언 부탁해요.
마찬가지로 왜 일본대학에 진학해야 하는지, 일본대학 입학 후 무엇을 공부할 것인지 어떤 유학 생활을 보낼 것인지 목적과 목표가 확실하다면 못 이룰 건 없습니다. 파이팅입니다!!
짧지 않은 시간 동안 일본에서 유학하며 참 부지런히, 후회 없을 정도로 열심히 치열하게 살아온 장○○ 선배의 보물과도 같은 이야기는 여기까지입니다.
일본대학에 입학해서도 노력의 끈을 놓지 않고 계속 성장하는 삶을 선택한 장○○ 선배의 유학 생활은 동경갤럭시일본어학교 후배들 마음속에 깊이 남아 앞으로 계속 영향을 받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메이지대학에서의 남은 생활 잘 마무리 짓길 바랄게요. 원하는 여행을 실컷 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로 활용할 수 있으면 좋겠네요.
인터뷰 감사합니다 🙂 일본취업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