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경갤럭시 특별진학클래스에서 공부하고 일본대학에 합격한 학생들이 일본대학진학을 목표로 하는 동경갤럭시의 후배들을 위한 시간을 마련했습니다. 대학 합격을 위한 지난날의 노력과 과정들을 이야기 해 주었는데요, 일본대학 진학을 준비하는데 있어 알토란 같은 내용들을 상세히 알려주었답니다.
일본대학 수험에 대한 마음가짐에 대해서
원래 책상에 계속 앉아 공부하는 스타일이 아니어서, 공부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많이 놀기도 했는데요. 어느 날부터 노는 일이 거의 줄어들었고 열심히 공부에 집중하고 있는 제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지금까지는 없었을 정도로 갑자기 집중하게 되는 시기가 옵니다. 이것이 계속 이어지는 기간은 사람마다 다르지만 제 경우에는 4일간이었어요. 시험공부는 집중력과의 싸움이라고 생각합니다. 수험공부기간은 길게 느껴지기도 하지만 실제로는 매우 짧아요. 스트레스가 너무 심할 때는 마음껏 노는 편이 좋은데 이렇게 놀 때 새롭게 깨닫게 될 경우도 상당히 많았어요. 이때 공부의 중요함 또한 실감하게 되어 열심히 하게 되기 때문에 이 타이밍을 놓쳐서는 안 될 것입니다.
일본어 외에 영어 및 수학 공부
동경갤럭시 특별진학클래스에 들어가면, 일본어에 관한 시험공부는 전부 지도 받을 수 있어요. 수업시간에 주어진 것들만 하는 것으로도 충분히 수험 대비가 됩니다. 제 경우에는 필요가 없었지만 영어 및 수학 공부도 매우 중요합니다. 영어, 수학은 하루 빨리 시작하는 편이 좋아요. 영어와 일본어를 동시에 공부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데요. 지금부터 시작해놓지 않으면 나중에 공부할 시간은 없어져버리고, 영어는 일본어를 공부하는 것 보다 훨씬 시간이 걸리는 과목인데다 성적이 오르는데도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영어를 공부해야 하는 학생은 빨리 공부를 해 놓는 편이 나중에 마음이 훨씬 편할 거에요.
지망이유서 작성에 대해서
지망이유서가 의외로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제 경우에는 1개월 정도 지망이유서에 매달렸어요. 한 줄도 못 쓸때도 있었습니다. 전공으로 공부하고 싶은 것 뿐만아니라 졸업 후 귀국을 해서 무엇을 하고 싶은가에 대한 것까지 생각해야 합니다!! 지금부터라도 토대가 되는 부분을 생각해두면 나중에 쓰기 쉬울 것이라 생각해요.
소논문과 작문에 대해서
소논문, 작문의 경우 일본대학의 각 과거기출문제는 별로 의미가 없습니다. 그것보다는 신문을 많이 읽는 편이 좋아요. 과거 문제는 모두가 보고 있기 때문에 답을 인터넷으로 찾으면 볼 수 있는데, 많은 학생들이 이것과 똑같이 쓰고 대학에 떨어지고 있어요. (외워서 똑같이 쓰려고 하는 사람이 많음) 신문이나 책을 많이 읽으면 생각을 정리할 수가 있게 됩니다.
덕분에 머리 속에서 글로 정리할 수가 있게 되었는데, 그렇게 하면 어떠한 주제의 문제가 나와도 자신의 생각(가치관)이 요약되어 있기 때문에 답을 쓸 수 있게 됩니다.
어떤 문제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가 아닌 자신의 생각의 기반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본 신문 읽기를 통한 독해력 향상에 대해서
아사히신문의 천성인어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내용은 정말 어렵지만 지금 화제가 되고 있는 것, 한번 더 생각해보는 편이 좋은 것에 대해 인터넷에서 무료로 읽을 수 있어요. 일본인에게도 어렵다고 들었지만 매일매일 읽으면 독해력이 향상됩니다.
그리고 신문 등을 읽어도 희망하는 학부에 관련된 것만 읽는 사람이 있는데, 저는 이보다는 사설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저도 처음에는 독해의 속도가 정말 느렸어요. 그러나 지금은 가장 빠릅니다. 저는 독해 공부를 특별히 하지는 않았지만 사설 덕분에 실력이 향상되었다고 생각한다. 일본의 고등학생들도 사설을 그대로 써서 문장력 기르는 연습을 하면 좋다고 말하는데, 쓰는 걸로 인해한자공부도 되고 어휘력도 는다고 해요. 쓴 후에 한번 더 읽으면 더욱 이해하기가 쉽고요.
면접에 대해서
저는 말을 잘하는 편이지만, 면접에서는 제가 말하고 싶은 것의 반도 안 나왔어요. 우선 분위기가 무겁고, 그렇게 긴장하지는 않았지만 그 분위기에 압도되어 버렸습니다.
하지만 평소에 적극적으로 면접을 대비한다면 그만큼 연습의 기회도 늘어납니다. 처음에는 정말 엉망이었지만 점점 나아졌어요. 2~3개월 계속 연습에 몰두하고, 동경갤럭시 진학지도 선생님께 지도를 받기도 했습니다. 필기시험에 합격한 후 (11월, 12월 경) 면접연습을 시작하는 학생도 있는데, 미리미리 본격적으로 준비하는 편이 좋습니다.
그 외의 이야기
청독해는 귀가 잘 트일 때까지 기다리세요. 일본 라디오도 좋다고 들었습니다. 영어, 토익은 미리 시험을 봐서 성적표를 받아두는 편이 좋아요. 일본대학원서는 적어도 세 군데에 넣는 편이 좋습니다. 또한 원서 제출은 가능한 빨리 제출하는 편이 좋고요. 그 어떠한 것도 마감일에 쫓기지 말고 미리 준비해야 할 것입니다. 건강관리에 신경을 쓰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건강하면 공부에 제대로 집중할 수가 있거든요. 일본대학수험을 만만하게 봐서는 안 됩니다.
긴장할 필요는 없지만 그렇다고 해서 우습게 본다면 나중에 반드시 후회할 것입니다. 동경갤럭시 특별진학클래스에서는 정말 엄격하게 확실하게 가르쳐주기 때문에 실력이 제대로 향상됩니다. 다른 일반클래스 학생보다 실력이 향상되므로, 일본어실력에 대해서는 걱정할 필요가 없어요. 저는 영어점수가 없어서 일본국립대학에는 원서를 내지 못했지만 여러분들은 미리 준비해두길 바랍니다.